세부내용 |
“스토리텔링의 이해”
-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러의 개념&필요성
- 스토리텔러가 가져야 할 요소: 미디어, 수용자, 스토리텔링 지식, 송신자, 메시지, 수신자, 메시지 효과
-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러의 현황과 전망
- 수용자 유형의 종류&파악
“커뮤니케이션”
- 커뮤니케이션의 개념, 중요성 이해
- 전달 기법으로서의 프레젠테이션 전략
- 영상&매체 간 코드 전환, 디지털 매체의 이해
“스토리텔링의 활용”
- 마케팅 관련 스토리텔링: 스토리 융합으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이해,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비즈니스/마케팅 사례 및 체험
- 고전 스토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
“스토리 창작하기”
- 스토리의 이해(인지): 단순 각색, 번안, 개작, 모티브, 장르, 플롯의 이해
-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: 등장인물, 사건, 배경, 플롯, 메시지
-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
1) 소재 발굴 및 스토리 창작: 다양한 소재와 에피소드를 하나의 전체적인 이야기로 구성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통합
2) 진정성 있는 스토리 창작: 진심을 담아 전달하고 이야기를 찾아내기(패턴, 결과, 교훈, 유용성, 약점, 미래의 경험, 기억)
3) 창작 실습: 테마 선정→자료수집→시놉시스 작성→캐릭터 설정→플롯에 따른 글쓰기
4) 평가 및 피드백: ‘작성한 창작 스토리를 어떤 미디어를 통해 어떤 대상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가’에 대한 설계를 분석&평가
|